'北 괌 공격' 가짜뉴스 유포…일베가 또?
- 경제/산업 / 정준기 / 2017-08-16 15:35:04
극우 웹사이트에 연합뉴스를 사칭한 가짜뉴스가 올라왔다.[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
최근 북한이 미국령인 '괌 포위사격' 등을 거론하면서 한반도의 긴장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일베를 중심으로 연합뉴스 이미지를 합성한 가짜뉴스가 유포돼 주의가 요구된다.
16일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 따르면 지난 15일 오후 극우 웹사이트 '일간베스트'(일베) 게시판에 '(속보) 북한 탄도미사일 괌방향으로 발사'라는 연합뉴스를 사칭한 가짜뉴스가 올라왔다.
해당 게시글 작성자는 "가장 무서운 일이 일어났다"며 네이버 모바일 뉴스 페이지를 캡처한듯한 이미지를 첨부했다.
또한 같은 날 연합뉴스 로고를 내세워 '한미연합사령부 "3시20분경 북한 괌 방향으로 탄도미사일 발사"'라는 글을 합성한 '가짜뉴스'도 일베에 게시됐다.
이 이미지는 얼핏 보기엔 영락없는 네이버 뉴스 페이지의 캡처 이미지 같다.
하지만 자세히 보면 캡처된 시간보다 기사 입력 시간이 늦는 등 가짜뉴스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게시글은 현재 일베에서 삭제된 상태이지만 게시글을 캡처한 이미지가 인터넷에 유포돼 가짜뉴스가 퍼질 가능성이 있는 만큼 주의가 요구된다.
연합뉴스 관계자는 "연합뉴스를 사칭해 가짜뉴스를 생산, 유포하는 행위에 대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할 것"이라며 "현재 해당 게시글 생산자가 누구인지 신원을 파악 중"이라고 밝혔다.
[ⓒ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