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위해 편의점 도시락 '뚜껑' 열고 데우세요

금융 / 김담희 / 2016-09-20 15:13:08
  • 카카오톡 보내기
뚜껑 제거하고 조리하는 사람 28.8% 불과해
편의점 도시락을 전자레인지를 이용해 데울때 뚜껑을 완전히 제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사진=연합뉴스]


(이슈타임)이지혜 기자=편의점 도시락을 전자레인지에 데울때 뚜껑을 꼭 열고 조리해야 한다.

한국소비자원은 편의점 도시락을 먹어본 소비자 92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도시락에 표시된 뚜껑 개봉이나 조리시간 등 주의 문구를 확인한다고 응답한 사람은 73.6%(677명)였다고 20일 밝혔다.

그러나 이들 중 뚜껑을 완전히 없애고 데워 먹는다는 사람은 28.8%(195명)에 불과했다.

편의점 도시락 뚜껑은 소비자가 내용물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투명한 재질(PET PS)을 사용하고 있다.

소비자원은 이 재질이 내열성이 약해 전자레인지에 넣고 데우면 모양이 변형될 수 있고 식품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편의점 도시락에는 뚜껑을 제거한 후 조리하라는 주의 사항이 표시돼 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전문가와 업체에 따르면 편의점 도시락 뚜껑을 제거하고 조리하는 것이 안전하다 고 조언했다.

소비자원이 편의점 상위 4개사(CU, GS25, 세븐일레븐, 미니스톱)에서 판매되는 도시락 24종을 조사한 결과, 대장균 바실러스 세레우스 등 미생물 시험검사와 용기 뚜껑의 화학물질 시험검사 등 안전성 검사에서 모두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24종 모두 규정된 식품 등의 표시기준 에 따라 제품명, 식품의 유형, 업소명과 소재지, 제조연월일, 유통기한, 내용량, 식품 관련 신고, 알레르기 유발 성분 등을 표시했다.

다만 24종 중 열량이 표시된 7종을 조사했더니, 이중 1종은 1078㎉로 성인 여성의 1일 에너지 필요추정량(2100㎉)의 51.3%에 달했다.

열량이 표시된 도시락 7종의 평균 열량은 651.3㎉로, 성인 여성 1일 에너지 필요추정량의 3분의 1에 해당했다.

소비자원은 편의점 도시락은 영양성분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가 부족하다 며 육류나 튀김류가 많이 들어있는 도시락은 지방이나 나트륨 함량이 높으므로 상세한 정보 제공이 필요하다 고 설명했다.

GS25는 지난 5월 20일부터, CU는 지난 6월 16일부터 도시락 모든 제품에 영양성분을 표시하기 시작했다고 소비자원은 덧붙였다.

[ⓒ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

댓글 0

댓글쓰기
  • 이 름
  • 비밀번호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