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석진 칼럼] 김만배 녹취록과 20대 대선
- 칼럼 / 전석진 / 2023-09-10 10:33:56
![]() |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가 지난 8일 오전 서초동 서울중앙지방법원에 도착해 공판준비기일 출석을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사진= 뉴스1) |
정부 여당은 녹취록의 공개는 민주당의 대선 공작으로 이 녹취록으로 윤석열 후보의 표가 덜 나왔을 것이라는 전제로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상당 수 있다. 그러나 내가 개발한 언급량 지표인 HIF 지수 분석에 의하면 김만배 녹취록은 민주당의 대선 공작이기는 커녕 오히려 윤석열 대통령의 승리에 크게 기여하였다는 것이다.
나는 이 분석을 2022년 3.11.에 나의 페이스북에 포스팅하였던 바 아래에 주요 일부를 발췌 인용해 본다.
---인용 시작---
......
가. 단일화 효과
먼저 단일화는 민주당 쪽에 유리하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소위 단일화 역풍이라고 한다.
--중략--
오히려 이 단일화는 그 후의 역풍에 의하여 이재명 후보에게 유리하게 상황이 전개된 것으로 나온다. 빅데이터 일지는 아래와 같이 적고 있다.
-빅데이터는 2022. 3. 5. 오후 3시부터 이재명 후보의 상당 우세가 지속되어 3. 7. 오전 일찍까지 큰 폭의 우세를 보이고 있음-
언급량 M지수는 8%정도 이재명 후보가 윤석열 후보에게 앞서고 있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나. 김만배 녹취록의 공개
그런데 2022. 3. 6. 저녁 9시 20분 경 뉴스타파의 김만배 녹취록이 공개되었다. 이 녹취록은 뉴스타파 기사만 220만회 조회수를 기록하는 등 파급이 컸다. 3. 7. 아침 일찍 기록된 빅데이터 일지는 아래와 같이 기재하고 있다.
-“빅데이터는 2022. 3. 5. 오후 3시 경부터 이재명 후보의 상당 우세가 지속되어 현재까지 큰 폭의 우세를 보이고 있음. 다만 어제 밤에 발표된 뉴스타파의 대장동 보도가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문제가 될 수 있음. 이 보도로 윤석열 후보의 언급량과 주목도가 높아질 수도 있음”-
그런데 3. 7. 오후에 윤석열 후보 측에서 위 뉴스타파 녹취록의 문제점들을 지적하면서 상황이 급변하였다. 빅데이터 지수에 관한 일지에서는 아래와 같이 적고 있다.
-빅데이터는 2022. 3. 5. 오후 3시 경부터 이재명 후보의 상당 우세가 지속되어 3. 6. 밤까지는 큰 폭의 우세를 보이고 있었는데 3. 6. 밤에 뉴스타파의 김만배 녹취록이 나오면서 요동을 치고 있다. 3. 7. 오후 2시 경에는 윤석열 후보의 언급량이 폭증하여 언급량 지수가 윤 후보에게 10%p까지 유리하게 되었다-
즉 위 녹취록 보도 및 그 대처에 의해 언급량에 있어서의 그 이전의 8% 이재명 후보의 우세는 다 사라지고 오히려 윤석열 후보가 언급량에 있어서 상당한 우위를 차지하게 된 것이다. 3. 8. 내내 언급량 지수 M은 –1%에서 1% 정도의 수치를 기록하였다.
위 대장동 사건의 녹취록 공개로 그 이전에 단일화 역풍, 그리고 사전 투표 열기로 이재명 후보가 얻었던 언급량에서의 유리점은 거의 다 사라지게 되었다.
3. 9.오전의 지수는 썸트렌드 지수 5% 이재명 후보 우위, 언급량 M지수는 2.3%정도 이재명 지사 우위로 시작되었다. 그런데 오후 들어서는 윤석열 후보의 언급량이 크게 증가하여 M지수의 윤석열 후보의 언급량이 이재명 후보의 언급량 보다 10%이상 유리하게 전개되었다. 아마도 이는 본 투표일에 윤석열 후보의 지지자들이 더 많이 참여를 하여 윤 후보에게 유리한 센티멘트가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렇게 되자 승부를 알 수가 없게 되었고, 나는 페이스북에 승부를 알 수 없다는 사실을 포스팅 하였다. 왜 견해를 바꾸게 되었는지에 대하여 질문이 많이 있었다.
나는 지수의 변화에 의한 것이라고 대답하였다.
-- 중략--
다. 결론
빅데이터 분석에 의하면 단일화 사태를 잘 대응하여 이재명 후보 측이 유리하였는데, 김만배 녹취록 사건에서 윤석열 후보측이 잘 대응하여 최종 승리를 거머지게 되었다는 것이다.
---하략---
---인용 끝---
위 분석에 의하면 김만배 녹취록은 민주당의 대선 공작이 아니고 오히려 이 녹취록 때문에 윤석열 대통령이 승리하였다는 것이 사실로 인정되는 것이다. 선거 직전에 윤석열 후보의 언급량이 급증한 것이 승패를 갈라놓았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김만배 녹취록이 이재명 대표의 승리를 위한 대선 공작이었다는 주장은 이러한 언급량 지표의 중요성을 모르고 나온 것이다.
나는 2022. 3. 7. 당시 국민의힘의 주요 인사들이 위 녹취록이 나오자 마자 매우 설득력있는 반박들을 한꺼번에 내놓았는데 그래서 국민의힘 당측에서 위 녹취록의 공개 사실을 미리 알았고 이에 대비하였던 것은 아닌가 하는 의심을 한 바가 있다.
만일 그것이 사실이라면 김만배 녹취록의 공개는 오히려 윤석열 후보 승리를 위한 국민의힘 당측의 공작이었다고 보는 것이 맞다.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