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국어 교과서 미디어 리터러시와 만나 원격 수업 지원한다

전국 / 김희수 / 2020-04-21 15:26:15
  • 카카오톡 보내기
활동 중심 미디어 리터러시 콘텐츠로 온라인에서 초등국어 학습 가능


‘미디어 리터러시’ 콘텐츠 메뉴 및 아이콘


교육부는 미디어 속 정보의 신뢰도 판별 및 비판적 수용 등 학생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높이기 위해 ‘슬기롭게 누리는 미디어 세상’ 콘텐츠를 개발·보급한다.

이번에 개발한 콘텐츠는 학생 참여 중심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지원하고 기존의 서책형 교과서가 지닌 한계를 보완한다.

이 자료는 에듀넷·티-클리어 누리집에 탑재할 예정으로 초등학생과 교사들이 휴대전화와 개인용 컴퓨터를 활용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슬기롭게 누리는 미디어 세상’ 콘텐츠는 초등 5~6학년 교육과정·국어교과서 내용 가운데 미디어 연계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21개 주제로 구성해 서책형 교과서와 함께 활용할 수 있다.

21개 콘텐츠에는 ‘거짓 정보와 마녀사냥 바로 잡기’와 같은 미디어콘텐츠 이해 역량, ‘영화 제작하기’와 같은 미디어 콘텐츠 생산 역량 등 다양한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요소를 반영했다.

한편 ‘저작권’, ‘올바른 언어 사용’ 등 미디어 윤리는 콘텐츠 전반에 포함해 구성했다.

‘슬기롭게 누리는 미디어 세상’ 콘텐츠는 학생들이 학습 몰입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직접 내용을 작성하고 사진을 올리는 등 학생 활동 중심으로 개발해 자율적인 원격학습이 가능하다.

또한, 모든 단계에서 다양한 매체 유형을 사용해 학습의 흥미를 높이고자 했다.

개별콘텐츠는 ‘문제 확인 - 알아보기 - 실천하기’ 단계로 구성했다.

특히 실천하기 단계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도록 안내해 역동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 콘텐츠는 원격 수업 및 등교 수업에 교수·학습 자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미디어를 활용한 의사소통이 일상이 되어버린 시대에 학생들의 현명한 미디어 생활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

댓글 0

댓글쓰기
  • 이 름
  • 비밀번호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