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칼럼] 최인영 수의사의 반려견 행동교정 (15)…반려동물 때문에 정말 임신이 안 될까?
- 칼럼 / 김담희 / 2017-02-03 17:18:28
"반려동물 키우면 정말 임신이 안 되나요? 결혼 후에 5년을 같이 살던 뽀미를 양가 어르신들이 반대를 해서요. 정말 입양시켜야 하나요?"
정말 반려동물을 키우면 임신에 문제가 생길까? 필자는 수의사이기 때문에 사람의 임신 문제에 함부로 조언할 수는 없다. 다만 수의공중보건학적 측면과 검증된 과학적 사실에 근거해 몇 가지 조언하고자 한다.
병원에 오는 동물들 중엔 자녀가 결혼 전 키우던 동물을 부모가 떠맡게 된 경우가 많다. 대부분 반려동물로 인해 임신, 육아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그릇된 믿음 때문에 벌어진 일이다. 부모가 동물을 맡아주는 경우는 그나마 행복하다. 결혼 후 시부모나 배우자와의 갈등을 줄이기 위해 반려동물 키우는 것을 스스로 포기하는 사례도 제법 많다.
동물을 키우면 임신이 안 된다는 근거 중 정말 황당하지만 많은 이들이 믿고 있는 사실 중 하나가 지저분한 동물의 털 때문이라는 속설이다. 굳이 설명해야 할 필요조차 느끼지 못하지만 동물의 털이 문제가 된다면 우리 주변 환경은 모두 임신을 방해하는 물질들뿐이다. 이 때문에 동물을 포기해야 한다면 우리는 무균실에서 생활해야 한다.
그나마 근거 있는 주장 중 하나가 고양이를 키우면 기생충 때문에 임신이 안 되거나 기형아를 낳을 수 있다는 말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가능성은 있지만 확률이 매우 낮고 충분히 예방 가능하다.
이 기생충은 톡소플라즈마라는 원충으로 고양이를 최종숙주로 한다. 감염 시 건강한 성인에게는 별 증상이 없지만 간혹 감기처럼 가볍게 나타날 수도 있고 드물게 눈과 같은 장기로 들어가면 심각한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임신 직전 또는 임신기에 임신부가 감염되면 유산되거나 기형아를 낳을 수 있다.
하지만 톡소플라즈마가 사람에게 감염되는 주요 경로는 고양이가 아니다. 주로 익히지 않은 고기나 채소 섭취를 통해 감염된다. 오염된 물이나 흙도 원인이 될 수 있다.
또 고양이가 이 기생충에 감염되려면 감염된 동물이나 감염된 흙, 물 등의 환경에 노출돼야 하지만 집 안에서 살거나 야생동물을 잡아먹지 않은 대다수 고양이들은 감염 확률이 거의 없다. 감염됐어도 감염 초기 1~2주 사이에 감염 가능한 충란을 배출하기 때문에 이후 감염 확률은 대폭 낮아진다.
우리나라에서 임산부가 톡소플라즈마에 감염된 사례는 지난 20년 동안 단 2건이었다. 2건 모두 시골에서 농사를 짓는 경우로 여러 동물을 접하고 날음식을 섭취할 수 있는 상황이었으며 늘 흙을 접촉하는 환경이었다.
물론 임신부들이 혹시 모를 모든 가능성을 조심해야 하는 것은 맞다. 미국임신협회의 권장사항을 소개하자면 우선 임신 전 톡소플라즈마 항체 검사를 실시해 항체가 있는지 확인해본다. 항체가 있다면 앞으로 감염될 걱정은 없다. 단 IgM이란 항체가 있으면 전문의와 상담해야 한다.
둘째, 임신기간 동안 날고기나 생채소를 직접 만지지 않는 것이 좋다.
셋째, 오염될만한 흙이나 물은 만지지 않는다.
넷째, 고양이를 기르고 있다면 항체검사를 통해 감염여부를 확인한다. IgM이 없으면 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다섯째, 고양이를 밖에 나가지 못하게 하고 날고기를 먹이지 않는다.
여섯째, 임산부는 고양이 배설물을 치우지 않는다. 톡소플라즈마충란은 고양이 똥 안에 있어 매일 치워주고 모래도 자주 갈아주는 것을 권장한다. 하지만 임산부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으며, 불가피한 경우 비닐장갑 등을 이용한다."또한 배설물 청소 후에는 반드시 손을 잘 닦는다.
일곱, 야생고양이는 만지지 않는다.
동물은 물건이 아니며 생명이자 가족 같은 존재다. 오해와 매우 낮은 사고 확률, 충분히 예방 가능성이 있는데도 일단 원인을 동물에게서 찾으려는 마음부터 고쳐야 한다. 결혼 전 배우자와 양가 부모들께 의사, 수의사의 조언을 근거로 설득하고 이해시키는 일부터 시작하자.
글ㆍ러브펫동물병원 최인영 원장, 편집ㆍ김담희 기자
◆최인영 수의사 프로필
-러브펫동물병원 대표원장(타임스퀘어점, 홈플러스중계)
-SK "BTV 85번 마이펫티비-신지의 궁금해요 펫닥터 MC
-주.러브펫코리아 대표이사
-서울특별시 수의사회 이사
-서울시 수의사회-반려동물 행동의학팀 수의사
-2014-15 한국프랜차이즈 신생브랜드 대상 수상
-영등포수의사회 부회장
-SBS "동물농장 출연
-SBS "긴급출동SOS 유기견 솔루션 위원
-KBS "호루라기 유기견솔루션 출연
-YTN 청년창업런웨이 출연
-SBS CNBC CEO 출연
-MBC 에브리원 아이러브펫 자문수의사출연
-한국중고육상연맹 이사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FCEO총동문 운영위원장
[ⓒ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