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 KS, 최신 국제표준 반영해 대거 확충

경제/산업 / 윤선영 / 2017-09-11 11:25:40
  • 카카오톡 보내기
보청기 관련 성능 및 환경소음 측정 시스템 등 KS 40종 정비
보청기 관련 성능 및 환경소음 측정 시스템 등의 국가 표준(KS)이 국제 표준에 맞게 정비됐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사진=ⓒGettyImagesBank이매진스]


보청기 관련 성능 및 환경소음 측정 시스템 등의 국가 표준(KS)이 국제 표준에 맞게 정비됐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지난달 29일 보청기의 산업 육성 및 국제화를 위해 보청기 관련 성능분야 40종의 국가 표준(KS)을 최신 국제표준에 부합하도록 정비해 최종 고시했다고 11일 밝혔다.


최근 우리나라는 고령사회로 접어들며 노령인구의 급격한 증가로 보이지 않은 질환으로 불리는 노인성 난청 환자와 더불어 소음성 난청인이 증가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이번 보청기 관련 KS 제정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주요 내용으로는 보청기의 제작 과정이나 사용 환경에서 보청기의 성능 측정 및 측정장비 요구 사항 표준(KSC IEC 60118 시리즈), 난청의 정도와 유형을 파악하기 위한 개인의 청력 측정 표준(KSC IEC 60645 시리즈) 및 측정용 마이크로폰 규격(KSC IEC 61094 시리즈) 등을 최신 IEC 국제표준을 반영해 제정했다.


또한 보청기 환경소음 측정에 필요한 개인 소음 노출계 규격(KSC IEC 61252), 항공기 소음 측정 기기(KSC IEC 61265) 및 소음계의 자유음장 보정 방법(KSC IEC 62585) 등에 관한 표준도 제정했다.


국가기술표준원은 "금번 제정된 KS의 산업계 적용 확대를 위해서 지속적으로 기업, 연구소, 학계 대상 표준 세미나를 통해 표준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라며 "향후에도 보청기 등 실버산업 육성을 위한 국가 표준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

댓글 0

댓글쓰기
  • 이 름
  • 비밀번호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