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들은 먹이를 좋아할까? 칭찬을 더 좋아할까?

/ 김담희 / 2016-09-22 10:24:29
  • 카카오톡 보내기
파블로프 실험서 주인을 단순히 먹이 주는 수단으로 생각해
개가 음식보다 사람의 칭찬을 더 좋아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사진=ⓒGettyImagesBank이매진스]


(이슈타임)강보선 기자=대부분의 강아지들이 먹이보다 칭찬을 더 좋아한다는 연구결과가 밝혀졌다.

지난 16일(현지시간) 미국 과학 매체 사이언스데일리는 개가 원하는 보상이 무엇인지 탐구하는 행동적 실험과 뇌의 반응을 스캔하는 자료를 결합한 연구를 보도했다.

'도그 프로젝트'라는 이름의 이 연구를 이끄는 번스 교수는 인간에게 가장 친하고 오래된 친구 개들에 관한 진화적인 질문들을 탐구하고 있다.

이 연구를 이끈 미국의 신경과학자 그레고리 번스 에모리대 교수는 '우리는 개와 인간 사이의 유대감에 관한 근거와 그 원인이 주로 음식 때문인지 아니면 유대 관계 자체 때문인지를 이해하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번스 교수에 따르면 이 연구에 참여한 개 13마리 중 대부분은 음식보다 주인의 칭찬을 좋아하거나 양쪽 보상을 똑같이 좋아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예외적으로 2마리의 개만이 음식에 강한 집착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902년 러시아의 생리학자 이반 파블로프는 이른바 '조건 반사' 실험을 통해 개가 음식과 특정 자극을 연결하는 훈련을 받으면 음식에 대한 기대로 단순히 그 자극만 있어도 침을 흘린다는 것을 실험을 통해 보여줬다.

이에 대해 번스 교수는 '개에 관한 한가지 이론은 대상이 된 개들이 주로 파블로프의 기계적인 실험 대상으로 단지 음식을 원했고 주인을 단순히 음식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여겼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그보다 현대적인 또 다른 이론은 개들이 보인 행동이 인간과의 접촉과 그 자체에 가치를 두는 것'이라고 말했다.

[ⓒ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

댓글 0

댓글쓰기
  • 이 름
  • 비밀번호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