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군, CCTV 관제요원 대상 영상분석 교육 실시
- 경남 / 정재학 기자 / 2025-06-23 20:38:06
![]() |
▲합천군은 지난 20일 군청 CCTV 통합관제센터 상황실에서 관제요원 16명을 대상으로 영상분석 역량 강화를 위한 직무교육을 실시했다. (사진=합천군) |
이번 교육은 CCTV를 활용한 범죄 예방과 재난 대응 등 통합관제센터의 핵심 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실무 중심으로 구성됐다. 강의는 서울 강북경찰서장을 역임한 채수창 CCTV관제교육센터 대표가 맡아 실전 경험을 기반으로 최신 분석기술을 접목한 강의를 진행했다.
주요 교육 내용은 △움직임 감지 △객체 인식 및 추적 △행동 분석 △번호판 및 얼굴 인식 △군중 분석 △침입 탐지 △이상행동 감지 등 7대 영상분석 기술로, 도난 차량 추적, 실종자 탐지, 낙상 감지 등 실제 사례 중심의 강의가 진행돼 높은 관심을 받았다.
채수창 강사는 “AI 기술이 반복 업무를 보조하더라도 최종 대응 판단은 사람의 몫”이라며 “관제요원은 단순 모니터링을 넘어 데이터를 해석하고 위협을 식별하는 전문가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병걸 안전총괄과장은 “통합관제센터는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최전선”이라며 “지속적인 교육과 최신 기술 도입으로 더욱 안전한 합천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군은 이번 교육을 통해 관제요원들의 AI 기반 스마트 관제시스템에 대한 이해도와 현장 대응 능력이 실질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