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천문대 방문말고 집에서 우주관측 하세요

대구/경북 / 배영달 / 2020-10-14 11:07:55
  • 카카오톡 보내기
국립대구과학관, 1m 망원경 원격관측자 모집…19일까지
대형 망원경을 원격으로 직접 조작할 수 있어

 

 국립대구과학관 1m 주망원경

 

○ 국립대구과학관(관장 김주한)이 1m 주망원경의 원격관측자를 19일까지 모집한다. 국립대구과학관 천문대에 설치된 1m 망원경은 국내에서 세 번째로 큰 망원경으로, 직접 구동해 볼 수 있는 망원경 중에서는 가장 크다.

○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한 이번 모집에서는 총 6팀을 선발할 예정이다. 사전 비대면 교육을 거친 뒤, 2020년 11월부터 2021년 4월까지 매달 1팀씩 원격관측을 수행할 수 있으며, 모든 교육 및 관측은 무료로 진행한다.

○ 원격관측자는 천문대 관측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원격으로 접속해 직접 망원경을 구동하고 촬영할 수 있다. 촬영한 천체 영상은 국립대구과학관 천문대에서 기초 처리를 완료해 관측자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 국립대구과학관은 올해 상반기에 첫 공개 모집으로 4팀을 선발해 시범운영한 바 있으며, 구상성단.산개성단.외부은하 등을 관측했다. 이번 원격관측은 날씨가 좋은 11월부터 내년 4월 사이에 진행해 양질의 관측 자료를 획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국립대구과학관 천문대 담당자는 “연구용 목적이 아니라도 대형 망원경을 직접 구동해 천체를 촬영할 수 있다”라며 “신청자격에 제한이 없는 만큼, 작은 망원경으로 다양한 시도를 해 보았거나 천체관측에 관심이 많은 학생이나 지도교사, 일반 시민들의 적극적인 신청을 기다리고 있다”라고 밝혔다.

○ 원격관측자 2기 신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립대구과학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10월 19일까지 E-mail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

댓글 0

댓글쓰기
  • 이 름
  • 비밀번호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