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보건소, 신속대응반 도상훈련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 사회 / 프레스뉴스 / 2025-09-08 11:15:07
![]() |
▲ 신속대응반 도상훈련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
의성군 보건소가 지난 9월 4일 구미시 새마을운동테마공원에서 열린 ‘2025년 경상북도 보건소 신속대응반 도상훈련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는 경상북도가 주최하고 경북응급의료지원센터와 경북 재난거점병원이 주관했으며, 재난 상황 대응 역량 강화와 현장처치 능력 제고를 목적으로 마련됐다.
도내 24개 시·군 보건소를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경진대회는 다수 사상자가 발생한 사고 현장을 가상으로 설정해 현장응급의료소 설치·운영 능력과 비상대응 매뉴얼을 활용한 골든벨 퀴즈 방식으로 진행됐다.
의성군보건소는 이선희 보건소장을 비롯해 간호사, 행정 등 총 7명으로 구성된 신속대응반을 운영해 △사고 인지 △현장 출동 △초기 현장 선언 △현장응급의료소 설치 △중증도 분류 △현장 의료수요 파악 △환자 처지 △현장 브리핑 등 실제 재난 상황과 유사한 시나리오에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 능력을 발휘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초기대응부터 환자 분류, 처치, 이송까지 대응반원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며 체계적인 재난의료 대응 절차 운영 능력을 인정받았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이번 수상은 군민의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실전 같은 훈련을 지속해온 결과”라며 “앞으로도 각종 재난 상황에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이 이뤄질 수 있도록 역량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